https://www.fishbattle.net/community_strategy/17809038
테란 잘하는 법이라는 글인데... 개인적으로는 팀플의 재미를 위한 힐러 테란 팁이라고 제목을 정하고 싶습니다.
사실 3:3에서 주변에 탱크 한부대씩 주다보면... 정작 본인 방어까지 하면... 공격은 언제 -_-;;
여튼 재미난 팁 입니다. 이왕이면 같은 팀들이 환영할수 있는 센스있는 테란인듯
우선 최소 2:2에서 최대 4:4 빠른무한 Top vs Bottom 전에서 테란일 경우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빠른무한에서 테란은 아무래도 저그나 프로토스에 비해 이도저도 아닌 어정쩡한 분류에 속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빠른무한에서 테란이라는 종족은 무엇을 주로 해야하는지 알려드리려 합니다.
그리고 기초적으로 뭘 해야 하는지 등
일단 기초적인 것부터
1. 자신의 출구 확보
일단 테란은 상대팀에 테란이나 플토가 있다면 당신의 출구에 케논이나 벙커를 설치할지도 모릅니다.
마린 하나 그까짓거 안 아까우니까 시야확보용으로 반드시 하나 배치해두세요... 죽으면 한마리 또 보내고요..
이거 안해두고 바이오간다고 마메 모으고 스팀팩해놓고 팀원들이 센터 ㄱㄱ 해서 나왔는데 어라? 앞에 케논 박혀있으면...
그 광경을 본 순간... 뇌리를 스치는 것은 졌다라는 단어일 것입니다.
당신이 바이오간다고 쏟아부은 돈과 시간... 그리고 아직 팩토리도 짓지 않은 상황... 구석기시대나 다름없죠..
그 돈과 시간으로 당신 출구를 막은 테란은 이미 팩토리 완성했을 거고... 플토는 셔틀에 리버나 하템 태우고 당신 본진으로
향하고 있을겁니다. 이거 안지키는 사람 너~무 많아요
진짜 자기 출구하나 확보안해놓고 바이오 병력 썩혀두는 사람들 진짜 만나서 두손 꼭 잡고 설교해주고 싶어요
너무 답답합니다 이런 사람들 기초가 안 돼있으니 원;
2. 후반에 건물 띄워서(커멘드가 제일 좋음) 팀원들 자원채집용 건물 보호해주기
아무리 근방에 케논과 스포어를 박아놔도... 케리어 1부대나 뮤탈4부대 정도가 와서 점사를 하면... 플토나 저그는... 테란 일꾼과는 달리 건물 수리가 불가능하고... 어찌됐든 메인 채집 건물은 털립니다...
미네랄 캐는 메인 채집 건물 터지는게 얼마나 리스크가 큰지 아시죠??
이걸 막을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테란이 커멘드 띄워서 가려주는겁니다... 이게 바로 테란이라는 종족이 빠른무한에서 왜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2개 정도 들어올려서 가려주면 더 좋구요...
이렇게 해두면... 지상/공중 유닛들이 정작 부숴야할 건물을 점사를 할 수가 없습니다.
1500 피통의 커멘드를 점사하는 동안... 케리어 인터셉터는 전멸할테고... 기타 잡다한 지상/공중 유닛들도 다 죽고 없을겁니다.
반드시... 꼭 하세요. 하다못해 본진 털려서 GG치고 나가더라도... 띄울수있는 건물이란 건물은 죄다 보내서 가리고 나가세요...
그게 예의입니다...
그리고 비단 메인 채집건물 보호만 고집할 필요 없죠... 저그의 생명 스포닝이나 스파이어 같은 것들 가려주면 그것도 좋습니다...
플토나 저그가 공중으로 전환하는 이유가 바로 주요 건물을 부숴서 고급 유닛을 뽑지 못하게 하기 위함인데...
테란이 그걸 막아주면... 적은 공중으로 전환한 보람이 없는 것이 되는거죠. 엄청난 이득이 됩니다.
메인 채집 건물 가려주고, 주요 건물들도 다 가려주면 이길 확률 최소 20%는 오른다고 감히 장담합니다.
1명당 많아봤자 건물 5개 정도만 지원하면 되니깐... 충분히 가능성 있는 전략입니다.. 꼭 커멘드만 할 필요는 없죠
스포닝이나 스파이어는 크기가 작으니까 엔베로도 가려집니다... 베럭이든.. 팩토리든..
3. 팀원에게 탱크 1부대 보내주기
이것도 꽤 중요합니다 전세가 불리한 상황이 닥쳤을 때 3컬러 적팀의 물량을 입구에서 막아내는건 매우 힘듭니다.
이럴때 뒤에서 시즈모드 1부대 배치해주면 꽤 좋습니다. 어택땅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무서운 히드라를 그냥 녹여버리죠.
하템같은애들 점사용으로도 좋고요.
4. 옆탱
빠무에서 테란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뉴슈퍼빠무6인맵일 경우 더욱 절호의 환경을 발휘하죠... 3,9시가 자신을 포함 아군의 자리라면... 일단 20%는 승리했다고 봐도 됩니다. 옆탱 꼭 하세요. 최소 1부대 필요하다면 2부대 배치하세요 탱크 엄호는 자기팀에게 맡기고요.
적이 그대로 돌파하려면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할 때 방어하면서 체제를 전환하게 될 겁니다. 그럼 그때 시즈풀고
압박가세요.
장점: 1. 시간을 벌 수 있다. 2. 적이 당황해서 입구막고 체제 전환을 할 경우 아군이랑 같이 밀면 된다.
단점: 이 전략을 저그에게 취할 경우... 저그는 단 시간내에 본진으로 물량 드랍을 이행할 가능성이 크다.
5. 사이언스 베쓸 각팀에게 보내주기
얘를 왜 보내야 하냐면요 플토가 하템 드랍할 때 스톰 못쏘게 하기 위함이 제일 큽니다...
일단 저그는 럴커 6개 정도만 박아놔도... 스플래쉬 때문에 질럿을 내리든 뭘 하든간에 하템도 반드시 동시에 공격받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저그는 그닥 신경 안써도 됩니다 그리고 일꾼 다죽어도... 저그 특유의 엄청난 단시간 내 물량 생산력으로 일꾼은 금방 50마리 이상 뽑으니까 신경 안써도 됩니다.그리고 테란은 마인 같은 걸로 충분히 잡구요 근데 플토는? 마땅한 대응책이 없습니다. 케논은 애초에 기대할 것이 못 되구요 리버 배치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순전히 스플래쉬에 모든걸 의지하는 사람입니다.. 이거 안좋죠? 일단 케논이나 일꾼에 길막당해서 닿기도 전에 불발뜨기 일쑤고 맞아도 안 죽는 경우 많습니다.
그리고 닥템으로 마컨하는 사람도 있는데ㅋㅋ 웃기죠 이런사람들ㅋㅋ(비꼬는거 아님) 마컨 거리보다 스톰 거리가 좀 더 깁니다
하템이 아주 멀리서 내려서 오면 마컨 하기 전에 일꾼부터 죽죠..
결론부터 말하면 다 안좋습니다 플토는. 그래서 꼭 아군에 플토가 있을 경우 베쓸을 배치해주세요.
일꾼 견제 관련 팁
1. 본진 곳곳에 마인, 특히 자원캐는 곳 주변에 마인 엄청 많이 설치
일단 하템이나 리버 드랍 막으려고 탱크 배치하거나 마린 배치하는 사람들 있는데요
탱크는 1부대 이상 사방에 배치해도 안좋습니다. 떨거지 질럿같은애들 내리면 거의 대부분 탱크들이 그 질럿만을 동시에 쏘기 때문이죠. 그럼 그 텀동안 하템 내려서 일꾼다죽습니다..
그리고 마린은 가스캐서 오가는 scv들 때문에 길막당해서 속업안된 셔틀 잡기에도 매우 안좋습니다
사업을 하면 몰라 바이오하면서 스팀까지만 하는 사람이 대부분이지 사업까지 하는 사람 드뭅니다.. 그럴거면 차라리 터렛을 박으세요.
그리고 대망의 마인... 마인은 다릅니다. 조금만 깔아둬도... 아주 좋습니다. 인구수도 안 잡아먹죠.. 하템 무조건 한방이죠.
질럿 아무리 여러마리 내려도 스플 때문에라도 반드시 그 뒤에 내리는 하템 죽습니다
다만 일꾼도 죽을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마인은 일꾼 위치랑 거리를 좀 두고 깔든지 하세요
마인까는건 비단 일꾼 견제용도만이 아닙니다 어떤 종족을 불문하고 메카닉드랍이나 리콜, 오버드랍 진짜 100% 완벽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마인 스플래쉬 진짜 무시 못합니다 마인 하나가 히드라 10마리 죽이기도 하니까요. 반드시 메인채집건물 근방에 마인 30개 이상 배치하세요
2. 가스채집소 많이 늘리기
대부분 사람들이 가스채집소 적게 짓고 일꾼 3마리 정도 붙여놓는데요 이거 안 좋습니다
만약 미네랄캐는 애들이 다 죽었고 커멘드도 1~2개 밖에 없다면 이럴때 재건하기가 무척 힘듭니다
그러니까 일꾼 최대한 많이 가스채집소 지어두고 캐고 있어야 합니다
견제 최우선 목표는 미네랄캐는 애들이지 가스캐는 애들이 아니니까요.
3. 상비용 일꾼 20마리 뽑아놓기
가스 개수와 거리의 영향 때문에 대부분 커멘드는 4개 정도면 가스를 다 가까이서 캘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건 저그든 플토든 테란이든 자원채집용 건물은 4개가 대부분이죠
그 4개의 커멘드에서 일꾼 풀로 생산하면 5마리, 4x5는 20입니다.. 그래서 제가 20마리 뽑아놓기라고 한겁니다.
20마리 미리 뽑아놓고 일꾼 다 죽었을 때 캐세요.. 재건 빨리 가능합니다.
이렇게 해두면 좋은점: 일꾼견제 오는거 안 막아도 됩니다. 대기하고 있는 일꾼이 20마리나 있으니까
단점: 총력전에 다다를 때에도 이 방법을 쓰면 인구수 20의 리스크를 결코 간과할 수 없습니다.
나만의 꿀팁
1. 커멘드 20개 이상 짓기
나중에 돈 쌓일 때 커멘드 엄청나게 많이 만드세요.
커멘드의 갯수는 일꾼 견제 당한 후의 재건 용도뿐만아니라 다방면에서 중요합니다.
하나하나 나열해보죠
1. 커멘드 들어올려서 다른 건물 위에 올려두면 가려진 건물 점사 방지 가능한거 아시죠?
이 방법으로 메인커멘드 가리셔야 합니다. 일꾼 다 죽는거보다 애초에 메인커멘드가 더 중요하고요.. 필수입니다 이거.
그리고 가스채집용 커멘드 3개 정도 지을거 아닙니까? 그것들 위에도 하나씩 올려둬야 합니다
왜냐하면 케리어 같은 걸로 점사해서 다 부쉈을 때 일단 부서진 것 만으로도 큰 리스크며
당장 가스캐고 커멘드로 돌아가는 거리가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가스 가난에 엄청나게 시달릴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원채집용 커멘드4개는 반드시 지켜야 하고 그걸 지키는 유일한 방도는 다른 커멘드를 들어올려서
가리는겁니다..
이같은 방법으로 같은팀 주요건물도 점사 방지해주면 정말 좋습니다
자원채집용 건물뿐만아니라 주요건물 스포닝 히드라댄 같은 것들도요.
이렇게 해두면 거의 20%이상 승리할 확률 놆아진다고 장담합니다. 상대가 케리어 등으로 전환했을 때요...
2. 인구압박 대비용
서플라이 여러개 지어놔봐야 공간만 차지하고... 리버드랍이라도 왔다간 다 털립니다...
막고나서 혹여나 불나는 서플라이들... 일일이 불나서 시간지나면 터지는 서플라이들을 다 일꾼 붙여서 수리할겁니까?
그리고 너무 많이 터져서 다시 일꾼들 서플라이 10개 지으라고 명령할 수 있어요? 시간 무시 못합니다..
그리고 짜증나는게 건물지을때 SCV가 움직인다는 점이죠 10개 지으러 가서 정작 짓고있는 애는 4~5마리 밖에 없을겁니다
나머지 애들은 다 길막당해서 아이캔트빌드데얼이라 시부렁 거리고 땡가땡가 놀고있을거기 때문이죠...
차라리 돈이 많이 싸였을 때 커멘드 지어서 들어올리는게 백배 낫습니다.. 위에 언급한 용도로 쓰시든지
시야확보용으로 쓰시든지... 공중에 붕 떠있는 피1500 짜리 커멘드를 누가 공격합니까? 대개 무시합니다 사람들은..
3. 핵위주로 전환용
갑자기 핵을 사용하고 싶다... 그러면 무엇보다 커멘드 갯수가 중요합니다
일단 채집용 커멘드만 지어놨다면 달 수 있는건 3개뿐이죠..
예 3개 충분히 많습니다만 다쏘고나서 다시 재장전하는데 시간이 얼맙니까.
상비용으로 대략 10개 이상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핵으로 전환하게 되면 핵이 인구 많이 잡아먹어서... 갑자기 3컬러가 우루루 당신 본진으로 쳐들어오면
뭘로 막을겁니까? 핵을 쏠 수밖에 없죠?
핵은 어떤상황에서든 바로바로 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결국 커멘드 갯수와 직결된다고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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